파워볼언더오버기준 고수익보장! eos파워사다리엔트리 거저먹음

파워볼언더오버기준 고수익보장! eos파워사다리엔트리 거저먹음

그러나 주식 공매도는 완전히 다른 게임이다. 베픽 파워사다리 투자자가 한 주식을 공매도할 때는 그 주식 소유자로부터 해당 주식을 일정한 가격에 빌리게 된다. 공매도 투자자의 의도는 그 주식의 주가가 하락하면 공매도 했던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그 주식을 다시 매수해서 이를 원래 eos파워볼 중계 소유자에게 상환하고(숏 커버링), 공매도 가격과 숏 커버링 가격 간의 차액을 수익으로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존슨 & 존슨(JNJ)의 주가가 165달러이고 여러분이 그 주가가 과대평가되었다고 생각한다면, 존슨 & 존슨 주식을 빌려 줄 사람을 찾을 수 있다. 그 과정에 그에게 약간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될 것이다. 그런 후 여러분이 옳아서 존슨 & 존슨 주가가 예컨대 150달러로 하락한다면, 여러분은 공매도한 가격(165달러)보다 싼 가격(150달러)에 존슨 & 존슨 주식을 되사서 이를 원래 소유자에게 상환할 수 있다. 그런데 반대로 존슨 & 존슨 주가가 180달러로 올랐고 여러분이 숏 커버링에 나서야 한다면, 여러분은 공매도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그 주식을 되사서 상환해야 한다.

그러나 하방 가능성은 사실상 무한하다. 존슨 & 존슨 주가가 하룻밤 사이에 495달러로 상승하면, 여러분은 최초의 공매도로 200% 손실을 보게 된다. 1주를 공매도한 시점에 순자산은 165달러였는데, 이제 주가가 495달러가 되었기 때문에 순자산은 마이너스 330달러가 된 것이다. 원래 소유자에게 상환하기 위해 존슨 & 존슨 주식 1주를 사야 하는데, 그 가격이 495달러이고 여러분 수중에는 165달러 밖에 없기 때문에 그렇다. 공매도를 하다가 쉽게 파산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물론 존슨 & 존슨은 주가가 이렇게 크게 요동치는 주식은 아니다. 이 때문에 존슨 & 존슨 주식은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하며, 지루한 주식이다.

그러나 문제가 있는 기업들의 주가는 큰 비율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식으로 움직이기가 더 쉽다. 이런 기업의 가치는 판단하기 더 어렵고, 그 주식은 성격상 보다 투기적이다.

바로 이런 일이 게임스탑에서 아주 분명히 발생했다. 헤지펀드들은 게임스탑의 가치가 0이 될 수 있다고 믿었고, 그래서 게임스탑 주식을 빌려 이를 공매도했다. 그리고 틀리기 전까지 한동안 이들은 옳았다. 그런데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이들은 아마도 마진콜에 직면한 까닭에 공매도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숏 커버링에 나서야 했다.

단기 주가의 조작
투기적인 주식의 경우는 주가 조작 가능성도 있다. 여러분이 어떤 주식을 공매도하는 것을 경쟁자가 알게 되었다고 해보자. 그는 그 주식의 주가를 올려서 여러분이 더 높은 가격에 숏 커버링을 할 수밖에 없고 따라서 경쟁에서 도태되도록 그 주식에 대한 매수를 개시할 수 있다. 이 때 여러분은 가만히 앉아서 이 일이 끝나기만 기다릴 수는 없고 주가를 낮추기 위해 공매도로 대응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공매도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가가 어떤 가격 이상으로 오르면 여러분의 자금은 바닥이 날 것이다. 그리고 보유한 자산보다 더 많이 빌린 경우에는 힘든 상황에 빠지기 쉽다.

헤지펀드들은 자신에게 유리하게 단기 주가를 조작하려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공매도 헤지펀드는 한 기업의 주식을 공매도하면서 그 기업이 왜 문제인지 밝히는 보도자료를 발행하곤 한다. 자신들의 공매도 근거를 알리기 위해 TV 인터뷰를 하고, 컨퍼런스에 참석하기도 한다. 자신들이 틀렸다 해도 이들은 확신이 부족한 투자자들을 흔들어 매도에 나서게 만들 수 있다. 그러면 주가는 하방 압력을 받게 된다.

아래 인터뷰는 매매자와 투자자들이 어떤 주식을 매수 혹은 매도하도록 시장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적 매수, 공매도 혹은 옵션 같은 기법을 소개한 것이다.

“헤지펀드에 있으면서 내가 공매도를 했던 많은 경우에… 요컨대 (주가가) 하락하기를 원했을 때, 나는 선물을 움직일 수 있는 일정한 작업을 미리 하곤 했는데, 이는 재미있으면서도 수익성 있는 게임이었다”고 크레이머는 말했다.

크레이머는 일부 기법은 “완전히 불법”이지만, 실적이 열악한 헤지펀드는 이런 불법적인 기법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고 했다. 그는 자신이 그런 불법적인 기법을 사용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크레이머는 한 시장참여자가 RIM의 주가를 떨어뜨리길 원한다면 그는 먼저 투자자들이 RIM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나는 2009년 리얼티 인컴(Realty Income)에 대한 공매도 공격, 그리고 2013년 디지털 리얼티 트러스트(Digital Realty Trust)에 대한 공매도 공격에서 이를 개인적으로 목격한 바 있다. 이 두 시기는 모두 괜찮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매수하기 좋은 시기였다. 그런데 이 두 시기에 공매도를 하는 식으로 약세에 베팅했다면, 수익을 올리지 못했을 것이다.

물론 모든 공매도 투자자가 나쁜 것은 아니다. 이들은 주식에 대한 열광을 억제한다는 차원에서 필요하며, 이들이 매도 주식의 공급을 늘림으로서 단기적으로 주가를 보다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시켜준다는 순효과도 있다. 짐 채노스(Jim Chanos) 같은 일부 유명한 공매도자들은 예컨대 엔론의 중대한 기업부정을 밝히기도 했다.

요컨대, 주가를 가치의 5배나 10배로 올리는 경우는 많지만, 주가를 가치의 20%나 10% 수준으로 떨어뜨리는 경우는 아주 드문 것이 주식시장의 속성입니다.

따라서 과대평가된 주식의 경우 주가와 가치 사이의 갭이 매우 크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그러면 공매도를 해서 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내 경우 지금까지 그런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찰리 멍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경영진이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는 암묵적인 가정에 기초한 많은 일련의 서한 형식의 주식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그렇게 해서 가치가 10인데 가격이 100인 주식을 많은 양 발행해 가치를 50으로 만들어 놓으면, 이제 그 가치는 50이고 사람들은 “이 친구들 이런 일을 잘하는 군, 그러면 200이나 300이라도 주고 사자”고 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다시 이런 일(주식 프로모션-유상증자-기업가치 제고)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거래에는 한 가지 기술적인 결함이 있었고, 나는 공매도를 했습니다. 당시 나는–아주 짧은 기간 동안–지난 2000년 여름 피노바(Finova)가 느꼈을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2000-2001년 버핏은 피노바의 파산을 예상하고 청산 시 수익을 낼 목적으로 피노바 부실채권을 매입해 수익을 낸 바 있음–편집자). 요컨대, 매우 불쾌한 느낌이었지요.

공매도로는 정말 큰돈을 벌 수 없습니다. (공매도로 큰돈을 벌려면 큰 규모로 공매도를 해야 하는데) 큰 규모로 공매도를 할 경우 발생하는 엄청난 손실 위험에 자신을 노출시킬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 그리고 공매도는 버크셔의 규모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제 말은, 공매도로 버크셔의 전체적인 가치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그런 돈은 결코 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공매도는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흥미롭기는 합니다. 제 말은, 1901년 노던 퍼시픽 주식 매집과 숏 스퀴즈 당시 뉴욕 타임스 기사 사본을 하나 갖고 있는데, 당시 서로 적대적인 두 비즈니스 거물이 서로 노던 퍼시픽, 즉 노던 퍼시픽 철도의 지배지분을 장악하려고 했습니다.

1880년대 헤티 그린은 우리 버크셔 해서웨이의 원래 반쪽인 해서웨이 매뉴팩추어링의 최초 설립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해서웨이 매뉴팩추어링은 1955년 버크셔 파인 스피닝 어소시에이츠와 합병해 버크셔 해서웨이가 된다–편집자). 그리고 헤티 그린은 그야말로 돈을 산더미처럼 쌓아가고 있었습니다. 당시 그녀는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여인인 것은 분명했고, 어쩌면 세계적으로도 가장 부유한 여인이었을 겁니다. 외국 여왕 중에 더 부자가 있었을지는 모르겠네요.

그런데 헤티 그린은 느린 구식의 방법으로 이런 부를 이뤘습니다. 그런 헤티가 뭐든 공매도란 것을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수중에 없던 그리고 필요도 없던 돈을 벌기 위해, 수중에 있던 것과 필요한 것을 위험에 몰아넣었다. 그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또 하나 생각해야 할 것은 한 기업의 가치가 0이라 해도, 주가는 오랫동안 0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공매도자인데 주가가 어떤 분기점 이상으로 오르면–궁극적으로 그 기업이 죽을 것이라는 당신의 생각이 옳다 해도–마진콜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파산하고 말 것이다.

세이프파워볼 : eos파워볼엔트리

파워사다리 밸런스
파워사다리 밸런스